Jump directly to the Content

News&Reporting

부고: 찰스 스탠리, 견고한 믿음으로 교회를 이끈 애틀랜타 제일침례교회 목사

“하나님께 순종하고 모든 결과는 그분께 맡기라”를 좌우명으로 삼았던, In Touch 선교회 설교자
EnglishespañolPortuguêsFrançais简体中文Indonesian繁體中文
부고: 찰스 스탠리, 견고한 믿음으로 교회를 이끈 애틀랜타 제일침례교회 목사
Image: Illustration by Christianity Today / Source Images: Courtesy of In Touch Ministries
찰스 스탠리

찰스 스탠리는 그의 교회를 지키려다 얼굴에 주먹을 강타당하는 경험까지 했다. ...에 ...나이로 [Date/age] 소천 받은 평생을 목회자로, 종종 칭송받은 설교자로 살았던 그는 남침례교단에서 그의 리더십을 위해 강하게 투쟁했고, 충성을 다한 끈질김, 하나님의 뜻을 따르려는 헌신, 그리고 독실한 기도의 삶으로 명성을 얻었다.

그는 할아버지로부터 배운 “하나님께 순종하고 모든 결과는 그분께 맡기라”는 인생의 모토를 자주 반복해서 말하곤 했다. 스탠리는 그런 종류의 순종은 댓가 지불을 요구하지만, 하나님은 견고한 믿음에 대해 상급을 베푸신다고 확언했다.

그는 2016년의 회고록에서 이렇게 썼다. “할아버지는 내게 ‘찰스, 하나님이 담벼락을 향해 돌진하라고 명령하시면, 그리고 순종해서 그 벽에 돌진하면, 하나님께서 거기에 구멍을 하나 예비해 놓고 계실거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스탠리는 애틀랜타 제일침례교회에서 51년 동안 목사로 섬겼다. 그는 이 대형교회가 5000명의 교인이 모이던 1969년 부목사로 섬기기 시작해 약 15,000명의 교인이 모이던 2020년까지 강단을 지켰다. 그는 또한 그가 1972년에 설립한 In Touch Ministries를 통해 매일 라디오와 텔레비전 설교를 진행했으며, 찰스 스윈돌, 빌리 그레이엄 등과 함께 당대 최고의 설교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널리 평가되었다.

스탠리의 아들 앤디 또한 애틀랜타의 대형교회 목사이며 많은 찬사를 받는 설교자이다. 그들은 LifeWay Research나 조지 W 트루엣 신학대학원의 현존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설교자 목록에 이름을 올린 부자이기도 하다.

스탠리는 도덕적 다수파(Moral Majority)와 기독교 연합의 창립 멤버였으며, 보수파와 온건파 사이 논쟁의 가장 중요한 순간에 남침례교단 총회장을 지냈으며, 50권 이상의 책을 썼다.

이 후대의 설교자는 1932년 버지니아주 드라이 포크에서 태어났는데, 그는 이후에 그 마을이 너무나 작아 지도에도 나오지 않을 정도였다고 말했다. 같은 찰스라는 이름의 그의 아버지는 스탠리가 겨우 생후 9개월이었을 때 세상을 떠났다.

어머니 레베카 하디 스탠리는 대공황의 한가운데에서 섬유 공장에 취직하여 일주일에 약 9달러를 벌었다. 그녀는 쉬는 날을 활용해 아들을 오순절 교회에 데리고 가서 성경을 읽는 법과 기도하는 법을 가르쳤다.

스탠리는 말하기를 “저는 여전히 어머니의 목소리가 들립니다. 어머니는 하나님께 제 이름을 부르며, 하나님께서 어떤 길로 저를 부르던 그 길을 제가 따르기를 원합니다 라고 기도했습니다.”

12살 때 스탠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받아들였다. 2년 후, 그는 설교하라는 부르심을 받고, 사역에 헌신했다.

레베카는 스탠리가 10대였을 때 재혼했다. 그녀의 두 번째 남편은 알코올 중독자였고 학대하는 사람이었다. 젊은 스탠리는 그의 의붓아버지와 싸우려고 했고, 한 번은 그에게 칼을 겨누기도 했다. 그는 어머니에게 이혼을 간청했지만, 그녀는 그녀의 믿음 때문에 결혼 생활을 계속 이어갔다.

폭력에 대한 경험은 스탠리의 남은 삶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고 그는 나중에 회상했다.

그는 “저는 책임자가 아닌 이상 매우, 매우 불안했습니다.”라고 말했다. “저는 매우, 매우 전투적이었고, 매우, 매우 경쟁적이었어요. 보시는 바대로. 저는 제 사역에 생존 정신을 불어넣었습니다. 죽든지 살든지. 이기기 위해서는 뭐든지 해야 한다. 그것이 무엇이든지는 아무런 차이를 가져오지 않는다.”

스탠리는 그의 어머니가 기도한 대로 장학금을 받고 리치먼드 대학에 다녔다. 그곳에서 그는 노스캐롤라이나 출신의 미술 전공 학생인 애나 마가렛 존슨을 만났고 1955년 결혼했다.

스탠리는 사우스웨스턴 침례신학대학원을 졸업한 뒤 아내의 고향에 있는 침례교회를 다니면서, 프루트랜드 침례교회에서 설교하고, 프루트랜드 침례교 성경연구소(현재의 대학)에서 가르쳤다. 그는 1969년 애틀랜타 중심가에 있는 저명한 침례교회의 부목사로 부름을 받아들이기 전, 오하이오주 페어본,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그리고 플로리다주 바토우를 거쳤다.

담임목사가 2년 후 은퇴했고, 스탠리는 후임자를 찾을 수 있을 때까지 교회를 책임져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그 또한 담임목사 자리에 지원했지만, 청빙위원회는 5대2로 그에게 반대표를 던졌다.

그러나 청빙이 진행되는 동안, 주일예배 출석률이 증가하기 시작했고 새롭게 합류한 많은 수의 교회 신도들이 스탠리가 담임목회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몇 명의 집사들이 미묘하게 때로는 노골적으로 스탠리에게 물러날 것을 압박했다.

스탠리는 거절했다.

그는 “그들은 저를 제거하고 싶어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들은 저에게 정확한 이유를 말하지 않고, 단지 제가 설교하는 것이 어떻게 구원을 받고, 예수님의 재림과, 어떻게 성령 충만을 받을 것인지가 전부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그저 웃으며 생각했습니다. 글쎄, 오 주님, 그게 사실이었으면 좋겠어!

스탠리는 목사에게는 주일학교 감독권이 없다고 주장한 일부 주일학교 교사들을 해임하면서 갈등을 더욱 부추겼다.

한 집사는 애틀랜타 헌법을 인용하여 스탠리의 “노골적인 권력 장악욕”을 비난했고, 몇몇 지도자들은 목사의 “정치 권력에 대한 과도한 열정”과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는 데 대한 자신만의 지나친 자신감”에 대해 “불편하다”라고 말했다.

조금 과열된 교회 모임에서 교회 이사 중 한 명은 욕설을 내뱉기도 했다.

스탠리는 “말 조심하십시오.”라고 경고했다.

그 이사는 “아니, 당신 자신이나 조심하시오.”라고 쏘아붙인 뒤 스탠리에게 주먹을 휘둘러 스탠리의 얼굴을 강타했습니다.

당시 13살이었던 앤디는 맨 앞줄에서 이 모든 것을 지켜보고 있었다. 그는 아버지가 맞았을 때 움찔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보복하지도 않았고, 도덕과 논쟁에서의 승리를 거뒀다.

젊은 스탠리는 나중에 기록하기를 “나는 아버지가 다른 뺨을 돌려대는 것을 보았지만, 아버지는 결코 몸을 돌려 달아나지 않았습니다.”

교회 신도들이 스탠리의 유임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3시간 동안 회의를 가졌고, 다수는 찬성표를 던졌다. 이후 교회는 스탠리를 담임목사로 선임하는 투표를 했다.

그는 그 직책을 수락할 것인지 아닌지를 발표하기 위해 일주일을 기다렸다. 제일침례교회 59명의 집사 중 36명이 사임했다.

스탠리는 1984년 총회장으로 선출되었을 때 남침례교단 총회에서 같은 끈기를 보여줬다. 그의 지지자들은 그가 교단내의 보수파와 온건파의 싸움을 끝낼 사람이기를 바랐다. 그의 반대 세력들은 제일침례교회가 가졌던 것과 같은 종류의 공포를 느꼈는데, 한 신학교의 총장은 회중의 자유(침례교단의 중요한 정신 가운데 하나, 역자주)를 침해하면서까지 신학적 통일성을 주장한 스탠리를 포함한 보수파에 대항하는 것을 ‘성전’이라 부르기도 했다.

보수주의자들은 특히 신학교와 교단의 공공 정책 단체들에서 주장하는 진보적인 일탈을 자신들은 저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총회장으로서의 첫 번째 해에, 스탠리는 신도들이 여성들에게 안수하는 것을 막는 조치를 지지했다. 당시 남침례교단에는 13명의 여성 담임목사가 있었고, 220명 이상이 안수를 받았다.

두 번째 해에는 55퍼센트의 득표율로 재선 반대 세력을 극복하고 재선에 성공한 후, 스탠리는 핵심 침례교 이사회에 보수주의자들을 임명하는 데 자신의 총회장으로서의 권한과 정치력을 사용했다.

그러나 스탠리 사역의 가장 큰 싸움은 그의 결혼생활을 유지하는 것과 이혼 후에도 강단에 머물기 위한 것이었다.

애나 스탠리는 1993년 이혼 소송을 제기했지만, 아무런 설명도 없이 두 사람의 이니셜인 A.S.와 C.S.만 사용했다. 어쨌든 그 소식은 알려졌고 제일침례교회에 분란을 일으켰다. 회중은 이혼한 남성이 목회 사역을 계속하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았고, 스탠리 역시 이혼한 남성은 목회 현장에서 그 자격을 박탈당해야 한다고 가르쳐왔다.

스탠리는 강단에서 자신들이 이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그들은 별거중이었고, 그들의 결혼생활 유지를 위해 나름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일주일 후 애나는 이혼 대신 공식적인 별거를 허락하도록 소송 내용을 수정했고, 이 후 소송을 아예 취하했다.

그녀는 1995년에 다시 소송을 제기했다.

애나 스탠리는 애틀랜타 법정에 제출한 소장에서 “우리의 결혼생활이 심각한 위기 상황이라는 것을 남편이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것에 대해 매우 실망스럽습니다.”라고 진술했다. “대신, 그는 강단에서 반복적으로 우리의 화해를 향한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발표했는데, 그때 상황은 사실 정반대였습니다. 저는 이 가식에 기여하는 것을 선택하지 않을 것입니다.”

불륜이나 부도덕한 행동에 대한 혐의는 없었다. 애나는 그녀의 남편이 오랫동안 그의 우선순위를 분명히 밝혔고, 자신은 그 우선순위에 있지 않았다고 말했다.

현재 매주 약 13,000명이 정기적으로 출석하고 있는 교회의 많은 리더들은 적어도 일시적으로라도 스탠리가 직을 내려놓기를 원했다. 다른 사람들은 그가 사임하도록 강요했다. 그들 중 한 명은 빠르게 성장하는 지교회 목사로 일하던 앤디 스탠리였고 그는 제일침례교회의 후계자로 여겨졌다.

몇 년이 지난 후, 아들 스탠리는 아버지가 사임 의사를 밝히기를 원했을 뿐이며, 이는 교회가 자신들이 사랑하는 목사 스탠리를 지킬 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려는 것이었음을 밝혔다. 그의 아버지는 “사임”이라는 단어만 나오면 어떤 소리도 들으려 하지 않았다고 아들은 말했다.

찰스는 거칠게 반응했고, 그의 아들조차 적으로 규정했다. 앤디는 제일침례교회를 떠났고, 아버지와의 관계가 소원해졌으며, 노스포인트 커뮤니티 교회를 설립했는데, 그 교회는 구도자 중심의 대형교회로 성장하여, 곧 40,000명 이상의 교인이 모이는 교회가 되었다.

아버지 스탠리는 이 시기를 그의 인생에서 가장 힘들고 외로운 시기였다고 묘사했다.

“처음 몇 번, 밤에 혼자 식료품점에 가고, 혼자 집에 그것도 빈집에 갔을 때, 그것은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좋아요, 주님, 이게 제 현실이네요,”라고 말했다. “제 아내는 떠났고, 목사에게 그것은 재앙이었습니다. 교회가 널 해고할 거야. 왜냐면 그들은 항상 최악을 생각하거든. 그러나 저희 교회는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당신은 우리가 당신을 필요로 할 때 항상 우리를 위해 여기 있어 줬어요. 이제 우리가 당신을 위해 여기 있을 겁니다.’”

교회 측은 분열이 계속되더라도 스탠리를 지키기로 의결했다. 2000년 애나가 세 번째로 이혼 소송을 제기해 혼인 관계 종식에 성공했음에도, 이사진은 스탠리가 담임목사직을 계속 맡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신도들은 기립박수로 그 소식에 반응했다.

일부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스탠리가 이혼남으로 사역을 계속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복음주의의 도덕적 증인됨을 훼손하고 있다며 그 결정을 비난했지만, 실제로 제일침례교회에서는 거의 변화가 없었다. 변화가 있다면, 그것은 이혼이 자신을 보다 더 효율적인 목사로 만들었다고 스텐리는 말했다.

“로마서 8장 28절이 결정적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께서 무엇을 하시는지 알고 계십니다.”라고 스텐리는 말했다. “사람들은 ‘우리는 당신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못했습니다. 당신이 외로움, 상처, 고통, 아픔과 상실에 대해 뭘 알겠습니까? 그러나 이제 우리는 당신의 말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우리가 어떤 것을 느끼는지 알고 있다는 것을 우리가 알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스탠리는 상담을 통해 아들과 화해했고, 두 대형교회 목사 부자는 함께 치료를 받으러 갔다. 아버지 스탠리는 자신의 아버지의 죽음, 의붓아버지와의 관계의 트라우마, 그리고 통제력을 지키기 위한 갈망에 대해 이야기 해줬다. 그는 2007년 앤디를 초청해 제일침례교회에서 설교를 하게 했다. 아들 스탠리의 설교는 친숙한 주제였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댓가.

찰스 스탠리의 설교는 말년에 특히 그 단순성, 실용성, 효과성으로 널리 칭송받았다. 그는 또한 기도의 중요성과 매일 무릎을 꿇고 하나님과 대화하는 자신의 실천에 대해 자주 말했다.

그는 크리스채너티 투데이에 “저에게 있어서 그것이 핵심입니다. 그것은 모든 것의 열쇠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지금 하고 있는 것은 그것이 무엇이던간에 바로 그 순간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그분의 도움, 그분의 통찰력, 그분의 이해력, 그분이 주시는 용기, 그분에 대한 믿음이 필요합니다.”라고 밝혔다.

혹시 손자들이 사역의 현장으로 뛰어들 때 그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 줄 것인지, 혹은 그가 죽었을 때 그의 묘비에 뭘 기록하기를 원하는지 물었을 때, 스탠리는 다시 한 번 확고한 신념이 담긴 모토로 돌아왔다. “하나님께 순종하고 모든 결과를 그분께 맡기세요.”

유족으로는 아들 앤디, 딸 베키 스탠리 브로더슨, 손자 6명이 있다. 애나 스탠리는 2014년에 부르심을 받았다.

[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español Português Français 简体中文 Indonesian, and 繁體中文. See all of our Korean (한국어) coverage. ]

April
Support Our Work

Subscribe to CT for less than $4.25/month

Read These Next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