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이 다른 책에서는 다루지 않은 결혼에 관한 주제에 기여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

이 책은 단순한 방법론 매뉴얼이 아닙니다. 많은 기독교 결혼 서적은 “당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라는 식입니다. 반면에 이 책은 단순히 신학적이거나 “결혼에 대한 성경적 관점은 이렇습니다”라고 제시하지 않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결혼에 관한 베스트셀러 기독교 서적은 신학적이거나 논쟁적이거나 혹은 매우 실용적인 책이었습니다. 이 책은 이 모든 것을 결합한 책입니다. 최근에 제가 본 결혼에 관한 책들은 대부분 목회자가 쓴 것이 아니라 상담가나 신학자들이 쓴 책들이었습니다. 이 책은 원래 설교집 시리즈였습니다. 설교를 할 때, 설교는 보통 신학적인 것에서 좀 더 논쟁적인 것, 그리고 실제적인 것으로 넘어갑니다.

성경의 가르침이 “명료한 명제뿐만 아니라 훌륭한 이야기와 감동적인 시를 통해서도” 전달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현대 교회는 명제를 제시할 뿐, 결혼에 관한 좋은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제시하지 못하지 않았습니까?

교회가 올바른 규칙을 제시했다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실제로는 그다지 실용적이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신학적인 것은 명제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격론적인 것은 논쟁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실용적인 것은 여러 이야기를 통해 좋은 결혼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요점을 제공합니다. <미스터리와 매너> 매체에서 플래너리 오코너에게 단편 소설의 요점을 한마디로 요약해 달라는 요청을 했습니다. 작가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한마디로 표현할 수 있다면 이야기를 쓸 필요가 없었겠죠.”

이야기는 의역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 같네요.

네, 맞아요. 이야기는 어떤 명제나 명제의 집합으로 전달할 수 없는 거대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는 뜻으로 말했다고 생각합니다. 내러티브에는 분명 어느 정도 명제적인 의미가 있으며, 그중 일부는 명제에 넣을 수 있겠지만 그로 인한 영향력은 그보다 더 큽니다.

현실적으로 교회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원하시는 결혼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데 큰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제 책은 기혼자뿐만 아니라 미혼인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다소 다른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미혼이나 기혼자 모두에게 매우 실용적인 것은 결혼이 무엇인지에 대한 놀라운 비전을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우 신학적이고, 매우 논쟁적이거나 매우 실용적인 책들이 그런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목사님이 말씀하신 역설 중 하나는 결혼이라는 헌신이 실제로 자유, , , 즉 진정한 자신이 될 수 있는 자유온전히 알려질 수 있는 자유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우리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미래에 함께할 수 있는 자유를 준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결혼이라는 헌신이 대체로 자유롭지 않은 것으로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우리 문화는 두 가지를 서로 대립시킵니다. 우리 문화에서는 어떤 의무로부터 자유로워야 진정으로 자유롭다고 말합니다. 자유에 대한 현대적 관점은 어떤 의무로부터의 자유, 내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누군가로부터의 자유 등 부정적인 의미의 자유입니다. 성경적 관점은 자유에 대한 더 풍부한 관점입니다. 그것은 기쁨의 자유이자 내가 지음 받은대로 살 수 있는 자유입니다.

만약 10년 동안 하루 8시간씩 피아노 연습에 매진하지 않는다면,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하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유를 결코 알 수 없을 것입니다. 저는 그런 자유가 없어요.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은 선택의 폭이 줄어든다는 점에서 사람들에게 자유를 주는 것임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오늘날 자유는 모든 선택권이나 선택의 힘으로 정의되기 때문에 그것은 자유로부터의 자유입니다. 고대인들은 이런 것들을 모순으로 보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현대인들은 그렇게 생각합니다.

아내인 캐시는 성 역할에 대한 보완주의적 관점을 고수하지만, , , 결혼 생활 내에서 그리고 문화세대사회에 따라 노동 분업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 문화적 성 역할이 성경적 성 역할과 반드시 같지는 않다고 말씀하셨습니다이러한 견해가 평등주의 대 보완주의 논쟁을 현재의 교착 상태를 넘어 발전시킬 수 있을까요?

글쎄요. 저도 그랬으면 좋겠어요. 그러길 바란다고만 말하죠. 저는 지금 우리 복음주의 세계에서 교착 상태에 있는 몇 가지에 대해 많은 희망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한편으로 우리는 남성에게 머리가 될 직분과 같은 것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가정과 교회에서 환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어떤 형태인지에 대한 세부 사항은 완전히 설명되지 않았습니다. 힌트는 있지만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 원칙이 모든 시대, 모든 장소, 모든 문화에 적용되는 원칙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세부 사항을 나열하면 원칙의 적용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보완주의자들은 원칙을 인정하지만, 항상 보편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구체적인 목록을 추가합니다. 평등주의자들은 원칙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남편과 아내가 “남편이 머리다”라는 원칙을 지지하는 보완주의자라고 말할 수 있지만, 그런 다음 부부가 각자의 결혼 생활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 생각해 내기를 기대합니다. 원칙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무료 뉴스 레터

뉴스레터 보기

결혼을 각 배우자가 “희생적인 봉사와 영적 우정을 통해 영광스러운 미래의 자신이 되기 위한 수단”으로, 섹스를 그 관계의 표현 중 하나로 설명합니다. . 이러한 목적은 성경적 종말론에 대한 믿음을 전제로 합니다그런 믿음을 공유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결혼은 어떤 목적이 있을까요?

결혼에는 수직적 차원이 없습니다. 크리스천 결혼은 복음을 더 많이 보여주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더 많이 보여줍니다. 하지만 결혼에는 자연스러운 이익도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첫째, 결혼은 자녀를 양육할 수 있는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합니다. 또한 남녀가 서로를 보완하고 모난 부분을 다듬기 위해 함께 노력하게 됩니다. 결혼은 성별을 초월한 관계를 통해 개인적 성장을 제공합니다.

동성 결혼 문제가 정치적으로 해결되었다고 생각하시나요? 교회가 성경적 결혼 모델을 더 효과적으로 옹호하고 지지했다면 이 문제를 더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었을까요?

지금은 동성 결혼이 정치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50년 후에도 동성 결혼이 여전히 대중의 지지를 받을 수 있을지는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동성 결혼 지지자들은 동성 결혼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인종 간 결혼을 인정하지 않는 것과 같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주요 종교의 경전에서는 인종과 동성애를 동일하게 다루지 않기 때문에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을 그들은 깨닫지 못합니다.

경제적 이유로 가정과 가족에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고 직장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가족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 수 있나요?

지금은 경제적으로 매우 힘든 시기입니다. 그러나 결국 돈 버는 것보다 가족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죽기 전에 “사무실에서 일하며 더 많은 시간을 보냈으면 좋았을 텐데”라고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테니까요.

[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See all of our Korean (한국어) cover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