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에 걸친 조사 결과, 고 라비 제커라이어스가 세계적 기독교 변증가라는 명성을 이용하여 10년 넘게 국내외에서 마사지사들을 학대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그렇지만 그의 가족들과 측근들이 운영하는 사역 단체는 그에게 책임을 묻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학대 행위를 숨기기 위해 잦은 해외여행으로 마사지가 필요하다고 말하면서 사역비에서 나온 돈을 피해자에게 지급하고, 신앙적인 대화를 통해 신뢰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피해자들을 속였다.

라비제커라이어스국제사역단체(RZIM)가 지난 목요일에 발표한 12장짜리 보고서는 애틀랜타에서 있는 제커라이어스 소유의 스파 시설에서 그가 자행한 학대를 확인했으며, 미국 내 5명의 추가 피해자와 태국, 인도, 말레이시아에서 가해진 성적 학대 증거들을 확인했다.

심지어 제커라이어스가 소유했던 휴대 기기를 일부 검토한 결과, 미국과 아시아에서 200명이 넘는 마사지사들의 연락처와 나체 사진을 포함한 젊은 여성들의 사진 수백 장이 발견되었다. 그는 74세의 나이로 2020년 5월 사망하기 몇 달 전까지 여성들에게 사진을 요청했다.

제커라이어스는 “인도적 노력”이라는 명목으로 모금된 사역자금 수만 달러를 사용해 마사지사 4명에게 장기간 주거비와 교육비, 생활비를 매달 상당한 기간 동안 지원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 여성은 조사관들에게 “그가 경제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사역을 소개해 주고 성관계를 요구했다”고 진술했다. 그녀는 이를 강간이라고 불렀다.

그녀는 제커라이어스가 “자기들이 받은 ‘기회’에 대해 함께 하나님께 감사기도를 하게 했다”며 다른 피해자들과 마찬가지로 “그녀를 하나님을 섬기는 삶을 산 그에게 주신 ‘보상’이라고 불렀다”고 말했다. 제커라이어스는 그녀가 자기에게 불리한 발언을 다른 성도들에게 한다면, 그의 명성이 손상될 것이고 그렇게 해서 수백만의 영혼을 잃게 되면 그녀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협박했다고 말했다.

RZIM은 수개월 간의 조사로 드러난 세부 사실들을 바탕으로 제커라이어스가 갖고 있던 사진들도 조사했다.

그가 5월에 사망했을 때, 사람들은 그를 진리를 위해 헌신한 진실한 인물이라고 칭송했다. 그러나 전 세계 그리스도인들에게 오랫동안 존경받던 인물이 뒤에서는 수많은 여성을 학대했고 그러한 행위를 숨기기 위해 주변 사람들을 조종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RZIM이 조사를 위해 고용한 밀러앤마틴 로펌의 린지 배런과 윌리엄 아이젠슈타인 변호사는 증인 50명을 인터뷰하고,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제커라이어스가 사용한 휴대 전화기를 조사했다. 결국 변호인단은 완전한 수사는 아니었지만 “제커라이어스가 성적 학대를 저질렀다고 단정할 수 있는 충분한 증거를 발견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RZIM 이사회는 이 조사를 발표하며 유감을 표명하고 관련한 책임을 질 것이라고 밝혔다.

“라비는 가족, 동료, 친구들로부터 자신의 행동을 숨기기 위해 수많은 조치를 취했습니다. 다만 학대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상당한 구조적, 정책적, 문화적 문제가 존재하는 경우도 많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 직원들, 기부자들, 대중들이 우리 단체를 신뢰해 주셨고, 저희의 역할은 라비 제커라이어스의 사역을 감독하며 책임지는 것이었다는 점에서 저희는 실패했습니다.”

2020년 9월 크리스채너티 투데이가 제커라이어스 소유의 스파 시설에서 일하던 여성 3명이 학대 혐의를 증언했다고 보도한 이후 RZIM은 밀러앤마틴 변호인단을 고용했다. 처음에 사역단체 지도부는 그 여성들의 증언을 믿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나 지금은 입장을 바꿨다.

RZIM은 성명서를 통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피의사실을 공개한 여성들뿐 아니라 그 이전에 라비를 상대로 공개적으로 혐의를 제기하지 않았지만 수사 과정에서 신원과 정황이 드러난 여성들이 추가된 것으로 보고 있다.”

RZIM은 세계적인 사역자의 부재로 국제적 사역 업무를 재구성했지만 8개월 만에 단체 안팎에서 그리스도인들로부터 신뢰를 잃게 되면서 또다시 전면적인 구조조정을 할 수밖에 없게 됐다.

수사 과정에서 RZIM의 고위 관료들의 초기 대응으로 인해 여러 설교자들과 RZIM 직원들이 단체로부터 등을 돌렸다. RZIM 캐나다 지사는 지난 4월까지 했던 모금 활동과 기부금 모금을 중단했고, 영국에 기반을 두고 있는 제커라이어스 신탁은 RZIM이 피해자에게 사과하지 않고 주요 개혁을 단행하지 않으면 단체로부터 분리를 강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업데이트: 보고서가 나온 다음 날 영국 이사회는 만장일치로 RZIM에서 분리해 새로운 이름으로 시작하겠다고 발표했다.)

목요일 저녁 보도가 나오기도 전에 RZIM 지도부는 제커라이어스의 가족이 단체에 개입하는 것을 줄이는 방향으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라비의 부인 마지 제커라이어스는 지난 1월 이사회와 이사장직에서 물러났고, 딸 사라 데이비스는 이사회 의장직에서 물러났지만 최고경영자(CEO)로 여전히 남아있다.

내부 직원들의 증언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큰 기독교 단체 중 하나인 RZIM은 추후 적게는 10명의 미국인 직원들과 적은 인원의 국제적 설교자로만 단체를 꾸리며 획기적으로 규모를 줄일 계획이라고 한다.

Article continues below

무료 뉴스 레터

뉴스레터 보기

비밀유지서약에 의해 제한된 수사

이 보고서는 과거 제커라이어스가 스파 시설에서 저지른 범행을 확인한 것 외에도 그가 성적으로 노골적인 문자와 사진을 보내도록 강요했다는 캐나다 여성 로리 앤 톰슨의 증언을 바탕으로 4년 전 혐의를 입증했다. 이 사건은 제커라이어스와 관련되어 밝혀진 최초의 성추문이었고, 다른 피해자들이 나서도록 용기를 주었다.

2017년 제커라이어스는 톰슨의 변호사가 RZIM 이사회에 보낸 서한이 사실상 치밀한 갈취 시도라며 톰슨을 고소한 바 있다. 이사회는 목요일에 이렇게 밝혔다. “로리 앤 톰슨이 라비 제커라이어스와의 관계에 대해 진실을 말한 것이라 믿는다.”

수사당국은 톰슨의 주장처럼 “비슷한 일을 당했다”는 다른 목격자들을 인터뷰해 6년에 거쳐 제커라이어스가 다른 여성들과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은 증거를 발견했다.

하지만 톰슨과 남편 브래드는 최근 조사에 직접 참여할 수 없었다. 고인이 된 제커라이어스의 유족들이 톰슨에게 일어난 일을 조사할 수 있도록 비밀유지서약을 취소해 달라는 수사당국의 요청을 거절했기 때문이다. 톰슨의 변호사 바실 치비지안은 수사관들에게 지금까지 밝혀진 모든 정황에도 불구하고 톰슨이 여전히 비밀유지서약으로 인해 제한받는 상황은 “비난받을 만하다”고 말했다.

데이비스는 단체 내 전체 이메일에서 RZIM이 “수사 목적으로 비밀유지서약의 수정을 요청했지만, 사역단체는 어머니 마기 제커라이어스가 관리하는 자산에 대한 권한이 없다”고 했다. 또한 제커라이어스의 변호사들이 당시 그의 휴대 기기에서 수집한 모든 증거를 넘기는 것을 거부해 밀러앤마틴 변호인단이 조사한 기록에 공백을 남겼다.

그러나 수사 결과에 따르면 제커라이어스는 톰슨과 합의를 하는 기간에도 여전히 다른 여성들에게 성적 사진을 요청했고, 공개적으로 RZIM 지도부와 직원들에게 아무런 잘못이 없고 수사할 필요가 없다고 발언했다.

보고서는 이렇게 기록했다. “그가 톰슨 문제에 대해 다른 여성의 사진을 받은 것은 자신의 실수라고 직원들에게 말한 적이 있지만, RZIM 최고경영진이나 이사회에게 톰슨 사건 전후로 200여 차례에 걸쳐 여성 사진을 받았다고 알린 증거는 없다.”

2017년 제커라이어스가 공개적 발언을 통해 로리 앤 톰슨과의 소통을 통해 “어렵고 고통스러운 교훈”을 얻었다고 한 다음 날, 그는 여전히 다른 여성으로부터 더 많은 사진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 중 상당수는 나체 사진도 포함하고 있었다.

이 사건으로 바뀐 것은 한 가지뿐이었다. 톰슨 사건 이후 제커라이어스는 자신의 메시지를 더 철저히 삭제하며 걸리지 않으려고 더 노력했다고 조사당국은 보고했다.

이 보고서와 함께 공개한 성명에서 RZIM 이사회는 다음과 같이 잘못은 시인하고 로리 앤 톰슨에게 사과했다.

성명서에 이렇게 기재했다. “우리의 판단이 틀렸습니다. 우리는 톰슨 부부가 개인적으로나 공개적으로 지속해서 거짓 증언을 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수년간 비방을 받고 긴 시간 동안 고통을 받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이것은 우리를 가슴 아프고 부끄럽게 만듭니다.”

“그는 위법 행위를 숨기는 데 능숙했다”

조사관들이 적발한 학대의 상당 부분은 제커라이어스가 만성 허리 부상을 치료하기 위해 찾았던 마사지 시설에서 이뤄졌다. 그가 여행 시 정기적으로 개인 마사지사와 함께 다녀 이러한 행동이 “부적절해 보인다”고 의문을 제기한 동료 RZIM 직원을 제커라이어스는 비난했다.

보고서가 해외 매체를 인터뷰하지는 않았지만, 조사관들은 제커라이어스가 해외여행을 할 때도 일상적으로 마사지사들을 만났다는 증거를 밝혀냈다.

보고서에 이렇게 기록되었다. “그는 혼자일 때 종종 호텔 방에서 마사지를 받도록 요청하곤 했다. 그가 보낸 문자 기록에 따르면 때로는 호텔 로비에서 마사지사들을 만나기도 하고 어떤 때는 곧장 방으로 오라고 안내하기도 했다.”

또한, 2010년대 초부터 방콕에 아파트 두 채를 소유해 자신의 마사지사 중 한 명과 건물을 공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의 휴대 전화의 메모 앱에는 “아름다운 추억을 더 남기고 싶다” “당신의 입술이 특히 아름답다” 같은 문구의 태국어와 중국어 번역이 저장되어 있었다.

제커라이어스의 휴대 전화 앨범에 사진이 저장된 마사지사들과 여성들은 그보다 수십 년은 어렸고 그중 많은 여성들은 20대였다.

이번 조사에서는 제커라이어스의 성적 학대 사실을 RZIM 지도부나 직원들이 알고 있었다는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는 그의 이름을 건 단체가 설립자에 대한 책임을 소홀히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보고서는 이렇게 기록했다. “그가 마사지 치료를 자주 받는 것은 알려져 있고 용인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위법 행위를 능숙하게 숨겼다.”

Article continues below

제커라이어스는 생전에 신앙적 “온전함”을 지키기 위한 “안전망”의 중요성을 종종 언급했다. 밀러앤마틴 변호인단의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제커라이어스는 스스로 ‘안전망’을 설계하여 진실이 드러나는 것을 피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었다.”

제커라이어스는 평소 자신은 아내나 딸이 아닌 다른 여성과는 절대 단둘이 있지 않는다고 말했는데, 조사 결과 이는 거짓임으로 확인됐다. 또한, 그는 항상 여러 대의 휴대 전화기를 소지했고, RZIM과는 다른 무선 요금제로 사용했는데, 사무실에서는 단 한 번도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았다. 제커라이어스는 보안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지만, 통신을 모니터링 당하지 않으려고 미리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

RZIM 이사회의 성명은 “생각이 매우 짧았다”고 인정하고 “라비에 대한 우리의 잘못된 신뢰가 그가 현명하고 정이 넘치는 사람이라고 여겨 그에 대한 감독과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며 유감을 표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 기록된 사례는 그가 대중에게 리더와 사역의 온전함과 진실에 대해 설교했던 유명한 설교의 내용과 상반된다.

제커라이어스가 사망하기 약 1년 전에 했던 한 강연에서 그는 지지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저를 공개적인 자리에서 본 사람들은 개인적으로 제가 어떤 사람인지 전혀 모를 겁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분명 아실 것입니다. 저는 오늘 여러분이 이 자리에서 이렇게 결심하고 말하기를 바랍니다. ‘나는 사람들이 보지 않는 곳에서도 잘했다, 착하고 충실한 종이라고 하나님으로부터 칭찬받는 사람이 될 것이다.’”

제커라이어스를 멘토와 본보기, 영적인 아버지로 우러러봤던 많은 이들이 배신감을 느끼며 이 사건에 통해 자신을 돌아봤다.

오스트레일리아 RZIM의 전 대표인 댄 패터슨은 수요일 밤 페이스북에 이렇게 썼다. “비겁한 행위를 숨겨주고 양심을 희생시키는 것은 복음주의 신념이 아니다. 더 빨리 더 나은 조치를 취하지 못한 나 자신과 다른 이들에게 실망감을 느낀다.”

“언젠가는 나도 심판 앞에 설 것이고, RZIM 보고서처럼 어둠의 장막 아래에서 행해진 나의 모든 것이 알려지게 될 것을 알기에 주님에 대한 깊은 두려움을 느낀다. 예수님은 심판을 통해 정의를 회복하기 위해 오실 것이다. 라비가 회개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RZIM의 향후 변화

지난 12월 보고서를 준비한 이후 악화된 상황에 맞서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RZIM의 이사회와 지도부는 개혁을 계획해 왔다.

2020년 9월 첫 절차가 진행되면서 해당 의혹이 사실일 수 없다고 제커라이어스의 누명을 벗기 위한 조사를 진행하겠다는 것이 RZIM의 공식 입장이었다. 처음에 RZIM은 로펌을 고용해 톰슨을 고소했다. RZIM 내부 일각에서는 압두 머레이 부대표가 단체의 명예에 흠집을 낸 고소인들을 추적해 정보를 밝혀내기 위해 “험악한” 전직 경찰을 고용하자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후 RZIM은 사람들이 의혹에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하며 실질적이고 공신력 있는 조사를 적극적으로 요구하자 입장을 바꾸고 10월 초 밀러앤마틴 변호인단을 고용했다.

설교자 샘 올베리가 영국의 동료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우리 각자는 모두가 생각지 못했던 일, 몰랐지만 할 수 있었던 일, 막아서지 않은 일, 지속되도록 방치한 일에 대해 어느 정도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CT가 일전에 보도했던 것처럼 단체와 공모가 있었는지 책임을 조사하는 수사가 계속되면서 지난 몇 달 동안 단체는 혼란에 빠졌다. 새해가 시작되면서 RZIM은 분리할 준비하고 있다.

데이비스는 일부 해외 지사가 RZIM과 분리되어 독립적인 조직이 될 수 있다고 직원들에게 알렸다. 현재 각 사무실은 자선단체로서 자체 정관이나 헌장을 가지고 있으며 “제휴 협약”을 통해 미국본부와 연계되어 있다. 이를 통해 RZIM은 단일 국제 사역으로 기능할 수 있게 됐다.

데이비스는 이렇게 말했다. “35년 넘게 실질적으로 하나의 단체로 운영될 수 있었지만 이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 일부 이사회는 단체를 위한 최선의 결정을 내리기 위해 본사와 국제이사회가 별도의 결정권을 행사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RZIM의 일부 고위 간부들은 단체 분리만이 선한 일을 하는 단체를 일부라도 보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리처드 도킨스, 크리스토퍼 히친스 같은 “새로운 무신론자”와 유명한 논쟁을 벌였던 북아일랜드 수학자이자 그리스도인인 존 레녹스도 RZIM 영국 지점의 분리를 촉구했다. 레녹스는 CT가 스파 시설에서 일어난 제커라이어스의 의혹을 보도한 다음날 RZIM의 모든 협회에서 탈퇴했지만, 영국 담당자들에게 이들이 독립기구를 구성하게 되면 이들과 기꺼이 함께 일하겠다고 말했다.

레녹스는 영국과 미국 이사회에 보낸 성명에 이렇게 기록했다. “현재 혐의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며 RZIM이라는 이름으로는 현재 진행 중인 어떤 활동에도 관여할 수 없습니다. 훌륭한 젊은이들로 이루어진 단체의 잠재력이 어떤 집단적인 의미에서도 유지되어야 한다면, 단체의 개혁과 단체 및 이사회의 근본적인 재개편은 매우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Article continues below

복수의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다른 국가 이사회들도 미국 본사로부터 벗어나려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캐나다 이사회는 성명을 통해 밝혔다. “이 단체가 이전 구조를 기반으로 이어갈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새로운 접근법과 관계를 기반으로 다시 세워져야 한다.”

또한, 캐나다 지부는 제커라이어스에게 성추행 혐의를 제기한 여성들이 RZIM 지도부에 제보를 한 적이 있다고 판단하다고 밝힌 다니엘 길만 의장 등 4명을 정리해고 했다. 길만은 CT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사랑하는 단체가 새로운 이름을 내걸기로 선택했지만 회개하지 않는 것에 깊이 우려했다고 전했다.

길만은 퇴사하며 그에게 “위해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리적으로 예상할 수 있는 행동”을 하거나 “부정적으로 발언”하지 못하도록 하는 비밀유지서약서에 서명하도록 요구받았다. 길만이 반발하면서 RZIM은 단체 후원자들의 개인정보를 기밀로 유지하는 합의안으로 대체했다.

단체 내에서 곧 더 많은 해고가 예상된다. RZIM 직원들은 한때 전국적으로 100여명의 강연자와 250여명의 직원을 관리하며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던 단체의 규모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고 CT에 말했다. 데이비스는 직원들에게 밀러앤마틴 변호인단의 보고서가 발표된 후 몇 주 안에 정리해고가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비스가 말했다. “이는 우리가 처한 상황 때문에 내릴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매우 어려운 결정입니다. 이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인원 감축과 단체 분리 이후 주요 기부자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 제커라이어스의 측근들과 설교자들 중 일부가 남아있을 것으로 보인다. RZIM 내부에서는 데이비스를 필두로 마이클 램스든, 압두 머레이, 빈스 비탈 등의 설교자가 핵심 인물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데이비스는 에너지 회사의 전 임원이자 미네소타의 주요 기부자인 크리스 블래트너에게 자리를 넘겨주면서 이사회 의장직에서 물러났다. 하지만 위기 상황 동안 데이비스는 RZIM의 기본적인 운영을 맡으며 개인적으로 모든 대내외 소통을 했다.

목요일 RZIM 이사회는 이렇게 밝혔다. “조사 결과와 진행 중인 평가에 비추어 이 사역의 미래에 관해 주님의 뜻을 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인도하시는지 분별하면서 우리 모두 기도와 금식에 집중하는 시간을 보낸 후 조만간 이에 대해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RZIM은 피해자인 레이첼 덴홀랜더를 초청해 성추행에 대한 주제로 이사회와 리더십을 교육하고 앞으로 취해야 할 최선의 방식에 대해 조언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경영컨설팅 업체를 고용해 단체의 “구조, 문화, 정책, 프로세스, 재정, 관행”을 평가하고 개혁을 시도하기도 했다.

응답받은 기도

제커라이어스의 성 학대에 관한 비밀은 2020년 5월 그의 장례식 날부터 서서히 밝혀지기 시작했다. 마사지사 중 한 명은 그가 자신을 더듬고, 자위를 했으며, 성적으로 노골적인 사진들을 요구했는데, 제커라이어스가 방송 매체에서 나와 사람들로부터 존경과 칭송을 받는 장면을 봤을 때 충격을 받았다고 증언했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그리스도인 축구스타 팀 티보우 등 유명 인사들도 제커라이어스에 대해 극찬한 바 있다.

그녀는 생각했다. ‘왜 아무도 나서지 않았을까? 단 한명도?

그녀는 더 있을지도 모르는 다른 여성들의 고통을 걱정했다. 그녀는 무슨 일이 일어나기를 기도했다.

그리고 그녀는 인터넷에서 “라비 제커라이어스 성추문”을 검색해 2015년부터 제커라이어스에 관한 “수상한 제보”를 추적 보도하던 무신론자 스티브 보만이 운영하는 블로그 래비워치를 찾았다. 보그먼은 제커라이어스의 학력, 성적 혐의, 그리고 그에 따른 소송에 대한 거짓 진술을 블로그에 올렸다. 로리 앤 톰슨에게 일어난 사건에 대해 읽었을 때, 그녀는 그 여성에게 일어난 일이 자신에게도 똑같이 있었음을 깨달았다.

그녀가 아는 한 제커라이어스가 여성들을 성적으로 학대하고도 이를 모면했다고 생각한 사람은 이 무신론자 블로거가 유일했다. 그녀는 보만에게 연락했고, 결국 크리스채너티 투데이에게 제커라이어스의 스파, 그곳에서 일했던 여성들, 그리고 닫힌 문 뒤에서 일어난 학대에 대해 모두 말했다.

이 여성은 RZIM에게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다고 CT에 말했다. 인정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고. 당연히 사과를 요구하는 것도 아니라고. 한 사람의 이름과 그의 명성으로 쌓아 올린 수백만 달러의 가치를 가진 사역은 그의 비밀의 진실을 알았더라도 절대 인정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그녀는 생각했다.

그녀가 목소리를 낸 것은 제커라이어스에게 피해를 입은 다른 여성들과 또 다른 유명하고 존경받는 그리스도인들에 의해 희생된 여성들이 진실을 알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그들이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기를 원했다.

Article continues below

이번 주, 하나님께서 그녀의 기도에 응답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저는 그것이 하나님의 완벽한 시간에 일어났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의 시간에, 그의 방식으로. 여호와께서 이 일을 행하시며, 하나님의 이름만이 남길 원하시는 것입니다.”

번역 CT코리아 박주현/Translated by Juhyun Park of CT Korea

[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español Português Français 简体中文 Indonesian, and 繁體中文. See all of our Korean (한국어) cover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