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1 월 출시 이후 수억 명의 사람들이 휴가 일정을 계획하고 , 더 나은 코딩을 돕고 , 대중문화 소네트 매시업을 만들고 , 자신의 신념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배우기 위해 ChatGPT 를 사용하고 있다 .

수년 동안 기독교인들은 신학적 질문에 대해 구글에 검색하여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질문에 답한 사람들의 글을 찾아보곤 했다. 이제 사람들은 이러한 질문을 인공지능 챗봇에 할 수 있다. ChatGPT와 같은 자연어 처리 도구가 우리의 성경 해석 방식을 어떻게 바꿀까?

전 세계 8명의 AI 전문가와 ChatGPT가 직접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했다.

파블로 A. 루즈 살모네스, CEO, 엑스엘레바 그룹, , 멕시코시티멕시코

요한복음 17:11에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라고 말씀한다. 따라서 성경을 해석하는 것은 어떤 면에서 진리를 찾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Chat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LMMs)은 정의상 진리의 원천이 없기 때문에, 때때로 무언가를 만들어서 추정하는 경우가 있다. 그들은 진리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진리를 우연히 발견하더라도, 진리를 진리로 인식하지 못한다.

따라서 성경에 관한 대규모 언어 모델의 검색 결과를 볼 때, 우리는 그 결과가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진리를 찾은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말한 것에 대한 “역류”와 추정(일명 알고리즘)을 혼합하여 나온 것임을 이해해야 한다. 그 결과, ChatGPT는 자체적으로는 성경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공할 수 없으며, 오히려 ChatGPT에 질문하는 사람은 앵무새가 답변하는 것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처럼, 쳇봇의 답변을 통해 성경을 해석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할 수 있을 정도라 할 수 있다. 앵무새는 다른 사람의 말을 모방하기 때문에 자신이 모른다고 해도 결국 진실을 말하게 된다.

수만 쿠마르 플레파카, 현재 독일 뮌헨에 위치한 바이블메이트의 설립자

ChatGPT와 같은 생성형 텍스트 AI 모델은 신학적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구글링을 하거나 끝없이 많은 기사를 검색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대신 AI 챗봇은 방대한 양의 텍스트, 서적, 기사에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즉각적이고 명확하며 권위 있는 답변을 제공한다. 편리함, 속도, 대화형 특성 덕에 쳇봇은 흔히 사용하는 소스가 되었다.

모든 구절에 대해 즉각적이고 다양한 해석들과 문맥을 제공함으로써 개인 성경 공부의 질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하지만 여기에 문제가 있다. 범용 모델인 ChatGPT는 신학적으로 또는 성경적으로 정확성이 부족할 수 있다. 이 앱의 목표는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를 증진하거나 영적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나는 ChatGPT 기반의 대안인 BibleMate.org를 만들게 되었다. 바이블메이트의 사명은 성경적으로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신앙 여정을 제대로 안내하는 것이다. AI가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영적 성장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기대가 된다.

앙 위 헤이, IT 실무자 겸 설교자, 싱가포르

정보를 수집, 필터링하고, 데이터를 통합, 정렬하며, 다양한 언어로 요약을 제공하는 ChatGPT의 속도는 보통 사람들이 가질 수 없는 지능을 제공한다.

이 기술은 성경적 조언을 원하는 크리스천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성경 구절을 적용하도록 ChatGPT에 요청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ChatGPT의 다양한 언어 기능을 통해 성경 원어부터 다양한 현지 언어에 이르기까지 성경 구절에 대한 주석 연구를 더 쉽게 수행할 수 있다.

ChatGPT는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거나 성경의 진리를 판단할 수 있는 인간이 아니다. 따라서 ChatGPT의 답변이 자신의 신앙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는, 개인의 성경적 통찰력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설교자로서 설교 원고 준비 속도를 높이는 데 ChatGPT가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감사하게 생각한다. 동시에 설교자는 여전히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설교자는 하나님의 지혜와 인도를 민감하게 포착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요청에 빠르게 응답하는 ChatGPT를 통해 목사가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

사라 챈드라 코길라, , , 델 테크놀로지에서 AI 이니셔티브를 담당하는 제품 라인 관리자방갈로르인도

우리는 정보 과부하를 즉시 해결해야 한다. 우리가 노출되는 정보의 양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인지 능력이 저하되고 정보를 요약하고 이해하고 가치를 추출하는 능력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지금 세대부터는 대규모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ChatGPT와 같은 AI 시스템에 의존하여 정보를 해석하고 요약하게 될 것이다. 여기서 내가 보는 문제점은 성경을 포함한 정보를 읽을 때 특정 세계관이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도록 모델을 훈련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는 특히 신앙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자료와 정보를 찾을 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음성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는 GPT 시스템을 사용하여 실제처럼 보이도록 제작 및 생성될 수 있다. 원본 콘텐츠와 위조 또는 조작된 콘텐츠의 차이를 우리는 구분할 수 없기 때문에 이는 심각한 위험 요소라 할 수 있다. 게다가, 이런 시스템에서는 정보가 웹사이트에 연결되어야 하며, 따라서 정보의 진위 여부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웹을 통해 정보에 접근하는 것과 달리 정보의 출처를 추적할 수 없다. 이렇게 되면, 얻은 모든 정보를 신뢰할 수 있거나, 전혀 신뢰할 수 없게 되기도 한다. 이러한 방법론을 사용할 경우, 인공지능 시스템은 중립적인 관점을 가지거나 정치적으로 편향된 관점을 가질 수 있게 되는데, 이 두 가지 모두 성경적 관점에서 상황을 해석할 때 바람직하지 않다.

무료 뉴스 레터

뉴스레터 보기
밧세바 카싸훈, , , 디지털 의료, e러닝 및 통신 회사를 지원한 바 있는 HR 컨설턴트아디스아바바에티오피아

세계 교회는 서구 문화가 역사적으로 기독교와 관련 있는 지와 상관없이 서구 문화를 중시한다. 현재 에티오피아에는 ChatGPT가 도입되지 않았지만, 나는 이것이 기독교인들이 서양 문화를 더욱 미화하도록 이끄는 또 다른 도구가 될까 걱정이다. 또한 ChatGPT가 매우 다른 문화적 맥락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우리 에티오피아 사람들에게 그 해답과 적용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점도 걱정된다.

ChatGPT에 접속할 수 있는 기독교인들은 이 인공지능이 잘 발달한 설교와 가르침을 생성한다는 사실과 씨름해야 한다. 이 정도로 발전하면 우리의 개인 성경 공부를 얼마나 더 모방할 수 있을까? 우리의 개인적인 변화는 우리 스스로 성경을 파고들고 연구할 때 일어난다. 요약과 결론만 제공된다면 어떻게 될까?

공공 부문 업무의 특성상 공개적인 발언을 할 수 없었던 IT 전문가이자 AI 사고 리더, 인도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때 ChatGPT와 같은 자연어 처리 도구는 단어 임베딩이라는 프로세스를 사용한다. 각 단어 임베딩에는 질문에 응답하기 위해 서로 다른 단어를 연결하여 문장을 구성하는 자체 내부 수학적 규칙이 있다.

문장을 구성할 수 있는 다음 단어 목록의 각 단어에는 확률이 할당되며, 최대 확률 또는 사람의 피드백이 포함된 강화 학습을 통해 도입된 선호도(편향) 결과에 따라 최종 단어가 답변으로 채택된다.

따라서, ChatGPT가 답변하는 모든 질문은 사전 훈련에 사용된 훈련 데이터와 모델을 미세 조정할 때 제공되는 사람의 피드백에 따라 달라진다. ChatGPT가 사용하는 인터넷 학습 데이터에는 친 기독교적인 글 모음 뿐 아니라 비판적이거나 반기독교적인 글 모음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ChatGPT와 같은 챗봇은 의도적으로 가짜 또는 합성 데이터에 중독될 수 있으며, 그럴듯하지만 가짜 답변을 생성하는 등 답변에 환상을 심어줄 수 있다. 따라서, ChatGPT의 모든 답변은 신학적 타당성과 역사적 정확성에 대한 비판적 평가가 필요하다.

이러한 심각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ChatGPT는 수많은 블로그, 토론, 설교, 주석, 지도, 차트, 안내서, 조직 신학 서적, 일반 기독교 서적 및 성경 공부 교재를 통해 방대한 양과 높은 수준의 성경 가르침을 간결하고 무료로 참조할 수 있으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는 데 훌륭한 도구이기도 하다.

ChatGPT를 사용하고자 하는 인도 기독교인에게는 좋든 나쁘든, 이 방대한 양의 지식이 대부분 영어로만 제공되며, 힌디어나 21개의 다른 공식 언어와 같은 인도 현지 언어로 된 자료는 많지 않다.

마르셀로 카브랄, ABC2, 브라질 과학 기독교인 협회 편집자 겸 교육 관리자, , 상파울루브라질

한편으로 ChatGPT는 기독교인(평신도와 안수자 모두)이 성경을 읽고 성경공부를 계획하는 데 있어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큰 그림, 주석자들의 견해, 접근 가능한 신학 전통 요약을 제공할 수 있다.

반면에 ChatGPT는 성경 본문을 깊이 묵상, 적용하려는 기독교인들에게 소셜 미디어와 함께 또 하나의 걸림돌이 될 것이다. 그것은 그리스도인들이 스스로 성경 본문을 읽고 그 대가로 성경 본문이 독자를 “읽게” 하는 것을 방해한다. 이러한 지적, 영적 작업은 지나치게 자동화되어, 생각과 창의성 형성 과정에서 정신과 마음을 위축시킬 수 있다.

멘자민 비마니와루한가, AI 실무자, 우간다

우간다 사람들은 영적이며, 따라서 실제 상황과 관련된 성경의 특정 가르침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이들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ChatGPT라면 많은 사람이 사용할 것이다.

그러나 선진국에서는 인터넷이 지식의 원천으로 활용되는 반면, 개발도상국의 대다수 인구는 인터넷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터넷이 제공하는 국제 언어를 구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전에는 엘리트층만 인터넷을 정보 소스로 활용했다.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하고 [전문화된 커뮤니케이션] 경로를 사용하는 채팅 기반 인터넷 어플리케이션이 증가함에 따라 개발 도상국의 많은 사람들도 이러한 곳에서 지식을 얻을 기회가 생겼다. 하지만 이런 기회는 현지 언어로 작동하는 ChatGPT와 같은 도구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게 되면 모바일 머니 혁명에서 신흥국의 사용자 수가 선진국을 뛰어넘게 증가한 것과 같은, 서구의 사용자 수를 능가하는 ChatGPT와 유사한 어플리케이션 채택이 일어날 것이다.

Article continues below
ChatGPT

ChatGPT와 같은 자연어 처리 도구는, 성경 해석과 주석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며, 문맥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개인화된 안내를 제공함으로써, 성경 해석 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다.

이들은 신학 정보에 즉시 접속할 수 있게 하여, 더욱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ChatGPT는 다양한 출처를 처리할 수 있어 성경 이해에 있어 미묘한 뉘앙스도 놓치지 않을 것이다. 문맥, 역사적 배경, 문화적 참조를 분석하여 정확한 해석을 도울 수 있다. 이 도구는 대화식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가 복잡한 개념을 탐색하여 여러 가르침들을 개인적인 상황에까지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AI 챗봇은 인간의 해석을 대신할 수 있는 도구가 아니다. 성경은 복잡하기 때문에 전문 지식과 분별력, 신학적 이해가 필요하다. AI 챗봇은 유의미한 통찰력을 제공하지만, 포괄적인 성경 해석을 위해서는 훈련된 신학자 및 학자와의 소통이 필수적이다.

[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español Português Français Indonesian, and 日本語. See all of our Korean (한국어) coverage. ]